원본 : http://www.debian.org/releases/sarge/arm/apbs03.html.ko


초보자이시거나 개인이나 가정에서 사용할 시스템일 경우에는 /에 스왑 파티션만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편한 방식일 것입니다. 하드디스크의 크기가 6 GB이상 될 경우엔 파일시스템을 ext3방식으로 포맷하십시오. Ext2 방식을 사용할 경우 주기적으로 파일시스템을 검사해야 하는데, 하드디스크의 크기가 너무 클 경우 부팅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멀티유저 시스템이거나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큰 시스템에서는 /usr, /var, /tmp, /home 각각을 별도의 파티션에 두어 /파티션과 별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데비안에서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할 경우 /usr/local를 별도의 파티션에 두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메일서버일 경우에는 /var/mail를 별도의 파티션에 두는 것이 좋으며, /tmp 역시 20 내지 50 MB 정도되는 별도의 파티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많은 멀티유저 서버일 경우 /home의 크기를 충분히 잡아서 별도의 파티션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파일시스템 파티션의 구성은 시스템마다 달라지므로 각자의 필요에 따라 적절히 결정하시면 됩니다.

매우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하신다면 멀티디스크 HOWTO를 참고하십시오. 하드디스크 파티션하기에 관한 심도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ISP나 서버관리자들에게 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왑의 크기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릅니다. 일단 시스템의 메모리만큼 스왑공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6 MB보다는 큰 것이 좋습니다. 256 MB 메모리를 갖고 있는 컴퓨터에서 동시에 10000개의 공식을 풀 생각이시라면 1기가 이상 필요로 할 수도 있으므로 각자의 필요에 따라 스왑공간의 크기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i386, m68k, SPARC 32비트와 PowerPC등의 32비트 프로세서는 2GB가 스왑 파티션의 한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스왑 공간이 정말 많이 필요하다면 스왑을 여러 하드디스크에 걸쳐서 잡으시고(이 방식을 “spindles”방식이라고 부릅니다), 가급적이면 서로 다른 SCSI, IDE 채널의 하드디스크에 잡으십시오. 커널이 알아서 여러 스왑 파티션에 적절히 작업을 분배하므로 시스템의 성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좀 오래된 컴퓨터에 램이 32 MB 있고 /dev/hda에 1.7 GB짜리 IDE 하드디스크가 있습니다. 500MB짜리 /dev/hda1에 다른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으며, /dev/hda3는 32MB의 스왑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dev/hda2에는 1.2GB이 할당되어 있어 리눅스가 사용할 예정입니다.

필요할 하드디스크 용량이 얼마나 될지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고자 C.3절. “작업마다 필요한 디스크 공간”에 작업별로 필요로 하는 하드디스크 공간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inter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p5와 mysql연동  (0) 2008.01.28
고정아이피설정과 vi그리고 LinM  (0) 2008.01.28
리눅스 기본명령어  (0) 2008.01.24
ubuntu 기본설정하기  (0) 2008.01.17
Ubuntu를 설치하다  (0) 2008.01.16
Posted by 푸리마
:
BLOG main image
pneuma, [프뉴마] 정신, 영(靈);[Pneuma] 성령(聖靈)(Holy Spirit) by 푸리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0)
Comedy (0)
interest (21)
Humor (0)
Photography (19)
trash (0)

최근에 올라온 글

04-29 15:00
Total :
Today : Yesterday :